-
빅블러(Big Blur)시대❗️무너지는 산업경계!!,‘빅블러’ 뜻,‘빅블러’ 사례,카카오뱅크,스타벅스,네이버쇼핑,에어비앤비,우버,올인홈,핀테크집에있는 집순이/경제 2021. 7. 2. 04:54반응형
산업 경계가 무너진다!!
<빅 블러 시대>빅 블러 현상이란 무엇인가??
Pixa bay 빅 블러(Big Blur) 현상이란 AI와 빅데이터 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아 생긴 하나의 시대적 흐름으로 기존의 영역 경계가 흐려지는 현상, 경계 융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빅 블러의 블러(Blur)는 ‘흐릿해진다’라는 뜻으로 많은 분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사라지기 때문에 사용되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송금을 할 때 금융회사 대신에 핀테크를 이용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우버(Uner)’나 ‘에어비앤비(Airbnb)’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Pixa bay
최근 이 빅 블러 현상은 산업 전반에 자리 잡아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이나 유통혁명과 관련하여 기업들도 이 현상을 주요하게 받아들여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 하나의 문화현상이 되어버린 빅 블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Pixa bay
빅블러 사례
첫 번째 사례. 스타벅스
Pixa bay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적 커피숍 스타벅스!
스타벅스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셨을 겁니다.
바로 스마트폰 어플로 음료를 주문하는 ‘사이렌 오더’ 시스템입니다.
이 스타벅스의 주문 시스템이 바로 빅 블러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바로 커피값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일정 금액 이상을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하여 결제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충전 결제 시스템이 고객의 돈을 일정 기간 동안 스타벅스가 보유하면서 일종의 은행업무 서비스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충전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아르헨티나의 한 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은행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측에서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약 20억 달러! 한화로 약 2조 4천억 원의 현금을 스타벅스 카드 충전금액으로 보유하고 있을 거라고 업계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단순 커피를 파는 커피숍 정도가 아닌 어마어마한 혁신이죠??두 번째 사례. 네이버 쇼핑
코로나19로 인하여 주목받고 있는 것 중 한 가지가 인터넷 쇼핑입니다.
쿠팡, 옥션, 지마켓 등등 쇼핑을 할 수 있는 선택지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인기 있는 곳이 바로 네이버 쇼핑입니다.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과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결합하여 막강한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쇼핑 관련 검색이 전체 검색 중 30%나 차지한다고 하니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가 쇼핑 산업까지 확장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제 포털 업계의 경계를 블러(Blur)하여 새로운 산업에서도 강자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사례. 카카오 뱅크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서비스나 그런 일을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카카오가 바로 그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한국 대표 메신저인 카카오가 다른 분야에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 택시, 카카오 네비에 이어 금융산업인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까지도 손을 뻗고 있습니다.
페이와 뱅크가 성공한 후로 카카오는 펀딩과 주식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나가며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업으로 우리의 일상 깊숙이 들어와 있는 카카오는 없어서는 안 될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메신저 회사로 알려진 카카오가 이제는 사업영역을 정의할 수 없을 만큼의 큰 대기업으로 변화하였습니다.네 번째 사례. 올인 홈
Pixa bay 올인 홈은 코로나19가 가지고 온 새로운 문화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리의 집과 직장, 집과 학교의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힘들게 출근을 해 직장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이제는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고 강의를 듣고 시험을 치는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올인 룸, 올인 홈에 대한 트렌드가 새로운 주거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업무와 학업뿐만이 아닌 더욱더 다양한 문화활동이나 레저활동이 활발해질 것입니다.Pixa bay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많은 것들이 가능해진 세상입니다.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감상하거나 은행업무를 처리하거나...
이제는 많은 것들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기술 가운데에 빅 블러(Big Blur)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일상생활에서는 어떤 빅 블러 현상이 나타나고 있나요?? :)Pixa bay 반응형'집에있는 집순이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청년희망적금❗️3월4일까지 가입요건충족청년 모두가입허용 5부제운영 (0) 2022.02.22 LG디스플레이❗️2분기매출 역대최대 영업이익 7011억원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4238억원 OLED TV 350만대 (0) 2021.07.29 카카오뱅크(카뱅)❗️공모주청약 58조원 카카오뱅크공모가 카카오뱅크상장 고평가논란 경쟁률 182대1 SKIET 80조 (0) 2021.07.29